canon eos-5 eye control 시선입력 links

http://www.photoart.co.kr/community/bbs.php?table=series_05&query=view&uid=20

그런데 이 기능에 대한 사용자들의 일반적인 평가는 의외로 부정적이다.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. 글쓴이는 이런 반응을 무척 의아하게 생각했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 ‘허’와 ‘실’을 알게 되었다.
 
  먼저 ‘실’을 말하자. 안경을 쓴 사람이 이 기능을 사용하려면 잘 되지 않는다. 정확히 등록/교정 절차를 거쳤는데도 안경 렌즈 반사 때문인지 엉뚱한 센서를 표시할 때가 많다. 그러고 보니 글쓴이가 예전에 EOS 5를 썼을 때는 안경을 쓰지 않았다. 요즘 와서 안경을 쓰고 해보니 약간 헤매는 듯싶다. 이 문제는 뒤에 나온 제품들에서 개선된 것을 볼 수 있다.

  이제 ‘허’를 알아보자. 이 기능을 쓰려면 먼저 사용자의 눈에 카메라를 맞추는 등록/교정(CAL, calibration) 작업을 해야 한다. 그런데 사람들이 이 작업을 하지 않고 사용한다. 심지어 그런 조정을 해야 한다는 사실도 모르는 경우가 허다하다. EOS 5 사용자에게 시선 입력을 쓰고 있냐고 물어보면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아서 쓰지 않는다는 경우가 많다. 좀 더 파고들면 ‘등록을 해야 한다고 들었지만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못 쓴다’하는 불쌍한 경우부터 ‘그런 게 있나?’는 허망한 경우까지 아주 다양하다.

...

그럼 이 자리에서 시선 입력 방법부터 알고 지나가자. 카메라를 위에서 봤을 때 파인더 왼쪽에 있는 전원 스위치/노출 선택 다이얼을 보면 ‘CAL’이라는 자리가 있다. 내장된 적외선 센서가 사용자의 눈동자 위치를 읽어 기억해두는 기능(calibration)이다.

.